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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SEO 검색엔진 최적화, 2탄!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뜻/등록/활용)!

by 꿈꾸는 노마드, 찐무 2020. 8. 7.

SEO 검색 엔진 최적화 (2탄!)를 위한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초보 블로거를 위한 구글 SEO 활용법 1탄의 내용의 궁금하시다면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찐무입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이 내 글을 읽게 할 수 있을까?"

직관적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답은 

내 글을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 입니다. 


글을 상위에 랭크시키기 위해서는 검색엔진(ex. 다음, 구글, 네이버 등)이 

내 블로그 글을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양질의 정보성 글로 인식하게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작업입니다. 


구글에서는 이 작업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구글의 목적 또한 블로거들이 양질의 정보를 생성하여 

그 안에서 소비 활동(콘텐츠, 시간, 광고 등)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여 이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의 뜻과, 활용방법,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구글 서치 콘솔이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 


웹 마스터가 색인 상태를 확인하고 웹 사이트의 가시성을 최적화 하도록 돕는 구글 서비스


웹마스터? 색인?

초보 블로거인 저에게는 한 번에 뜻이 와 닿지 않는 생소한 단어라서 뜻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쉽게 이해한 바로는 '웹 마스터''웹의 주인이자 관리자'입니다. 

'색인''내 블로그의 위치(주소)를 기억하는 저장 공간'입니다.

 

즉 구글 서치 콘솔은 

1) 관리자가 내 블로그 정보를 확인하여 

2) 사람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3)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

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그럼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제 블로그를 사이트에 등록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구글 서치콘솔 바로가기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2. 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3. 아래 그림과 같이 [속성검색]을 클릭한 후, url 접두어에 내 블로그의 url을 입력합니다. [계속] 버튼 클릭!

 



4. HTML 태그를 클릭하고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5. 내 블로그로 돌아와 [관리자 모드] 진입 후 [스킨 변경] 클릭




6. 블로그 우측 상단에 [html 편집] 클릭 




7. <head> 밑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 [적용] - [새로고침]




8. 다시 구글 서치콘솔 로 돌아와서 확인하면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며칠 뒤에 내 블로그의 통계 자료를 볼 수 있겠죠?





* 만약, 구글 내 블로그 위치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면,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상단의 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합니다. 

2. 만약 색인이 생성되어 있지 않다면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뜹니다. 

   제 블로그 위치는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3. 만약 구글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위치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어떻게 활용하나요?]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무사히 마쳤으면

며칠 후 부터 구글에서는 내 블로그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알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릭 수

2. 총 노출 수 

3. 평균 CTR

4. 검색 기기

5. 모바일 편의성

6. 검색어 등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내 블로그 유입되며

노출 빈도 대비 클릭 수는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의 노출 빈도가 높은데 클릭률이 저조하다면 

사용자들이 클릭할 만한 매력적인 제목으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활용 대해서는 더 자세한 예와 함께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입니다. 

  제 블로그를 위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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